<창세기9:18~29> 부모의 허물에 대한 자녀의 태도
노아와 그 아들들
18.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라
19. 노아의 이 세 아들로부터 사람들이 온 땅에 퍼지니라
20. ○노아가 농사를 시작하여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21.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22.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그의 두 형제에게 알리매
23. 셈과 야벳이 옷을 가져다가 자기들의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덮었으며 그들이 얼굴을 돌이키고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아니하였더라
24. 노아가 술이 깨어 그의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25. 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
26. 또 이르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27.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하게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28. ○홍수 후에 노아가 삼백오십 년을 살았고
29. 그의 나이가 구백오십 세가 되어 죽었더라.
18. And the sons of Noah, that went forth of the ark, were Shem, and Ham, and Japheth: and Ham is the father of Canaan.
19. These are the three sons of Noah: and of them was the whole earth overspread.
20. And Noah began to be an husbandman, and he planted a vineyard:
21. And he drank of the wine, and was drunken; and he was uncovered within his tent.
22. And Ham, the father of Canaan, saw the nakedness of his father, and told his two brethren without.
23. And Shem and Japheth took a garment, and laid it upon both their shoulders, and went backward, and covered the nakedness of their father; and their faces were backward, and they saw not their father's nakedness.
24. And Noah awoke from his wine, and knew what his younger son had done unto him.
25. And he said, Cursed be Canaan; a servant of servants shall he be unto his brethren.
26. And he said, Blessed be the LORD God of Shem; and Canaan shall be his servant.
27. God shall enlarge Japheth, and he shall dwell in the tents of Shem; and Canaan shall be his servant.
28. And Noah lived after the flood three hundred and fifty years.
29. And all the days of Noah were nine hundred and fifty years: and he died.
<말씀 묵상>
18.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 함, 야벳인데 함은 가나안의 조상입니다.
19. 이 세 사람이 노아의 아들들이었고 이들로부터 온 땅에 사람들이 퍼지게 됐습니다.
20. 노아가 땅을 일구기 시작해 포도원을 세웠습니다.
21. 그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해 자기 장막 안에서 벌거벗고 있었을 때
22. 가나안의 조상인 함이 자기 아버지가 벌거벗은 것을 보고는 밖에 있던 다른 두 형제에게 이 사실을 말했습니다.
23. 그러자 셈과 야벳은 겉옷을 어깨에 걸치고 뒷걸음으로 들어가서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덮어 주었습니다. 그들은 아버지가 벌거벗은 것을 보지 않으려고 얼굴을 돌렸습니다.
24. 노아가 술이 깨 자기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한 일을 알게 됐습니다.
25. 그래서 노아는 말했습니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가나안은 가장 낮고 천한 종이 돼 그의 형제들을 섬기게 될 것이다.”
26. 그리고 노아가 다시 말했습니다.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될 것이다.
27. 하나님께서 야벳을 크게 일으키셔서 그가 셈의 장막에서 살게 되며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실 것이다.”
28. 홍수 이후 노아는 350년을 더 살았습니다.
29. 노아는 모두 950년 동안 살다가 죽었습니다.
노아의 세 아들로부터 사람들이 온 땅에 퍼지게 되고 어느날 노아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해서 벌거벗었는데, 함이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형제들에게 알리니 셈과 야벳은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않으려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옷으로 덮어주게 된다. 술에서 깬 노아는 가나안을 저주하고 셈과 야벳을 축복하게 된다.
노아의 세 아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번성하고 땅에 충만하라는 말씀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는 하나님의 축복이요 말씀대로 이루어지는 놀라운 사건이다.
그렇지만 노아는 포도 농사를 통해 많은 수확을 거두어 기뻐하여 포도주를 많이 마시고 취하여 추태를 보이고 만다.
그는 당대의 의인이라고 하지만 모든 자녀들에게 큰 오점을 남기고 말았다.
함은 이 광경을 보고 두 아들에게 알리어 드러나게 한다.
그렇지만 셈과 야벳은 뒷걸으로 들어가서 추한 모습을 보지 않으려는 모습이 너무도 안타깝다.
이후에 노아는 함은 가나안의 후예로서 셈과 야벳을 섬기는 후손들이 될 것이라 하고 야벳은 창대하게 된다는 축복을 받게 되고, 셈은 하나님을 섬기는 축복과 함께 가나안의 후손들의 섬김을 받는 믿음의 대를 이어가도록 말씀하신다.
이는 인간의 도덕적인 행위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전적인 은총과 사랑으로 축복이 임함임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주님의 크신 긍휼과 사랑만이 우리의 믿음의 실체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예수그리스도의 진실한 사랑만이 우리를 영원한 삶을 향한 시작임을 믿나이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 준비를 지혜롭게 마무리하도록 도와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소서. 아멘.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히11:7)
'말씀 묵상(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8월20일(토) (창11:1~9) 교만한 바벨의 징계, 다양한 언어의 기원 (0) | 2022.08.17 |
---|---|
2022년8월19일(금) (창10:1~32) 노아의 세 아들 족보, 세계 민족의 기원 (0) | 2022.08.15 |
2022년8월17일(수) (창9:1~17) 새 출발을 위한 복된 말씀과 무지개 언약 (0) | 2022.08.13 |
2022년8월16일(화) (창8:13~22) 은혜로 다시 시작되는 새 인류 (0) | 2022.08.12 |
2022년8월15일(월) (창8:1~12) 물로 멸한 부패한 세상, 새 생명이 움트는 세상 (0) | 2022.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