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35~45> 기도로 준비하는 전도와 긍휼 사역
전도 여행을 떠나시다
35.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36.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예수의 뒤를 따라가
37. 만나서 이르되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
38.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39.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그들의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쫓으시더라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시다
40. ○한 나병환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간구하여 이르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41. 예수께서 불쌍히 여기사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시니
42. 곧 나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깨끗하여진지라
43. 곧 보내시며 엄히 경고하사
44.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가서 네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고 네가 깨끗하게 되었으니 모세가 명한 것을 드려 그들에게 입증하라 하셨더라
45. 그러나 그 사람이 나가서 이 일을 많이 전파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는 드러나게 동네에 들어가지 못하시고 오직 바깥 한적한 곳에 계셨으나 사방에서 사람들이 그에게로 나아오더라.
35. Very early in the morning, while it was still dark, Jesus got up, left the house and went off to a solitary place, where he prayed.
36. Simon and his companions went to look for him,
37. and when they found him, they exclaimed: "Everyone is looking for you!"
38. Jesus replied, "Let us go somewhere else -- to the nearby villages -- so I can preach there also. That is why I have come."
39. So he traveled throughout Galilee, preaching in their synagogues and driving out demons.
40. A man with leprosy came to him and begged him on his knees, "If you are willing, you can make me clean."
41. Filled with compassion, Jesus reached out his hand and touched the man. "I am willing," he said. "Be clean!"
42. Immediately the leprosy left him and he was cured.
43. Jesus sent him away at once with a strong warning:
44. "See that you don't tell this to anyone. But go, show yourself to the priest and offer the sacrifices that Moses commanded for your cleansing, as a testimony to them."
45. Instead he went out and began to talk freely, spreading the news. As a result, Jesus could no longer enter a town openly but stayed outside in lonely places. Yet the people still came to him from everywhere.
<말씀 묵상>
35. 매우 이른 새벽 아직 어둑어둑할 때 예수께서 일어나 외딴 곳으로 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
36. 시몬과 그 일행들이 예수를 찾아 나섰습니다.
37. 그들이 마침내 예수를 만나자 소리쳐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선생님을 찾고 있습니다.”
38.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가까운 이웃 마을들에 가서도 말씀을 전파하도록 하자. 내가 이 일을 하러 왔다.”
39. 그리하여 예수께서는 갈릴리에 두루 다니시며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귀신들을 쫓아내셨습니다.
40. 어떤 나병 환자가 예수께 다가와 무릎을 꿇고 애원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원하시기만 하면 저를 깨끗하게 해 주실 수 있습니다.”
41. 예수께서 불쌍히 여기시고 손을 내밀어 그를 만지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원한다. 자, 깨끗이 나아라!”
42. 그러자 나병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그가 깨끗이 나았습니다.
43. 예수께서는 곧바로 그를 보내시며 단단히 당부하셨습니다.
44. “이 일에 대해 아무에게도 아무 말도 하지 마라. 다만 제사장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이 나은 것에 대해 모세가 명령한 대로 예물을 드려 사람들에게 증거를 삼아라.”
45. 그러나 그 사람은 나가서 이 일을 마구 널리 퍼뜨렸습니다. 그 결과 예수께서는 더 이상 드러나게 마을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마을 밖 외딴 곳에 머물러 계셨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여전히 사방에서 예수께로 모여들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은 이른 새벽 한적한 곳에 가서 기도하시고 온 갈릴리를 다니며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귀신을 내쫓으십니다. 한 나병 환자를 고치신 후,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그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라 하십니다. 그러나 그가 이 일을 널리 알리니 예수님이 드러나게 다니지 못하십니다.
예수께서 불쌍히 여기사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시니 곧 나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깨끗하여진지라.
치료하시는 하나님, 여호와 라파
엄청난 기적과 함께 애굽을 벗어난 이스라엘 백성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찬양했다. 그리고 길을 나섰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목이 말랐고, 마침 발견한 물은 써서 마시기 어려웠다. 그러자 놀랍게도 하나님을 원망했다. 홍해가 갈라지는 놀라운 기적을 보고 하나님을 찬양한 게 불과 얼마 전인데, 마실 물이 쓰다고, 그래서 마실 수 없다고 하나님을 원망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이런 태도는 광야를 지나는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우선 출애굽기 15장 후반에서 17장 전반부에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세 번 원망한 기록이 있다. 쓴 물이 먹을 수 있게 된 후에 이름을 붙인 '마라(쓰다)'라는 곳과 신 광야 그리고 르비딤(마사 혹은 므리바)라는 곳에서다. 마라와 르비딤에서는 물이 없다고, 신 광야에서는 먹을 게 없다고 불평했다. 하나님께서는 마라에서는 나무를 물에 던져 먹을 수 있게 만드셨고, 신 광야 이후에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다. 그리고 다시 물이 없다는 불평에 모세가 반석을 치니 마실 물을 얻게 되었다. 참고로 흔히들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원인으로 알려진 반석을 두 번 친 사건은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이 중에서 처음에 물이 써서 마실 수 없어서 하는 불평과 먹을 게 없어서 하는 불평에 관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율법을 준행하는지 시험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아울러 율법을 지키면 애굽에 있었던 각종 질병(재앙)을 겪지 않을 것인데, 이는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하나님(여호와 라파)'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신다. 애굽에 내린 재앙이 내리지 않는 게 이스라엘 백성을 치료하시는 것이란 뜻이 된다.
율법을 지키면 재앙이 내리지 않는 예방이 아니라 치료를 하신다?
이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치료와는 조금 개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치료는 병이 발한 사람, 이미 아프기 시작한 사람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굳이 따진다면 재앙이 내리지 않는 건 예방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재앙이 내리지 않는 게 '하나님의 치료'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치료는 육신의 병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사람이 되는 것, 그것이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치료다.
사람이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존재인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치료, '여호와 라파'다
여기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실 동안 많은 병자를 고치신 일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자, 하나님의 의와 뜻과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병자를 고치신 일 역시 우리가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는 존재, 곧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가 되는 일의 표상이다. 육신의 병을 고치시는 게 아니라 육신의 병으로 설명되는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지 못한 사람의 상태를 회복시키시는 게 예수님이 병자를 고치신 본질적 이유고, 능력이다. 곧 하나님의 치료, 예수님의 신유(병 고침)는 모두 그리스도로 거듭나지 않은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시는 능력을 두고 하시는 말씀이다.
이렇듯 하나님의 치료가 무엇인지를 안다면 율법을 지키면 치료하시겠다는 말씀이 쉽게 이해된다. 율법을 지킨다는 건 육신의 신념과 종교적 노력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주일날 예배를 빠지지 않는 노력과 같은 걸 말하는 게 아니란 의미다. 율법을 지킨다는 건 율법이 자기 본성이 된 사람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거듭난 존재는 율법이건 복음이건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의와 뜻이 자기 생명의 본성인 사람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려고 시도해도 할 수 없는 존재가 바로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예수님이 보여주신 대로 그 생명과 본성이 하나님의 말씀 자체다. 예수님이 그런 분이셨듯 우리도 그렇게 되는 게 구원이고, 우리가 그렇게 되라고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셨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우리 존재의 근원적 치료다.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할 존재로 지음 받았는데 하나님의 의가 아닌 자기 의와 애굽과 같은 세상의 의를 추구하며 사는 삶은 육신의 건강 여부와 무관하게 잘못된 상태다. 이걸 바로 잡는 게 구원이다. 그래서 이게 하나님의 치료와 치유다.
[Bible become My Story:티스토리]
새벽 아직 날이 밝기도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한적한 곳으로 가셔서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예수님의 뒤를 따라가
예수님을 만나서 가로되 “모든 사람이 주님을 찾고 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이웃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 일을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이에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유대인들의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어 쫓으시더라.
한 문둥병 환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간구하여 가로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그를 민망히 여기시고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곧 문둥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깨끗하여진지라.
예수께서는 엄히 경계하사 곧바로 그를 보내시며
가라사대, “이 일에 대하여 아무에게도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가서 네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라. 네가 깨끗하게 되었으니
모세가 명한 대로 예물을 드려 네가 깨끗하여진 것을
그들에게 증거로 삼도록 하라” 하셨더니
그러나 그 사람이 나가서 이 일을 여기저기 마구 퍼뜨려 널리 퍼지게 하니,
그러므로 예수께서 드러나게 동네로 들어가지 못하시고,
마을 밖 한적한 곳에 머물러 계셨으나
그래도 사람들은 여전히 사방에서 예수께로 나아오더라.
예수님은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일어나시고 한적한 곳으로 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
그것도 제자들이 찾아다녀야 할 만큼 외진 곳, 사람들의 방해를 받지 않을 곳에 가서 기도하셨습니다.
새벽기도를 누가 만들었냐고 불평하는 사람도 있지만 새벽기도 원조는 예수님이시다.
하늘과 땅의 권세를 모두 받으신 예수님도 이렇게 기도하시는데 우리 같이 연약한 사람들이야 오죽하겠습니까?
기도하시던 예수님을 찾아온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다른 마을로도 가자고 하시며 전도를 위해 오셨다고 당신의 존재 목적을 밝히십니다.
예수님이 귀신을 쫓아나시거나 병을 치료하시는 목적도 전도를 하시기 위함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을 따라가는 사람들이요, 세상이라는 적진에 있는 하나님의 군사들이다.
끊임없는 도전이 밀려오겠지만 거점인 교회를 세우고 전도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넓히는 일에 힘을 다해야 하겠다.
나병환자 한 사람이 예수님 앞에 꿇어 엎드려 깨끗이 해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나병환자는 피부질환으로 인한 육체적 고통, 공동체로부터 추방된 사회적 격리, 성전과 회당 출입이 금지된 종교적 소외, 사람들에게 나는 부정하다고 외쳐야 하는 심리적 자기멸시, 죄로 인한 벌을 받고 있다는 정신적 고통 등 5중 고통 속에 살았는데 예수님은 불쌍히 여기시고 손을 내밀어 깨끗하게 고쳐주셨습니다.
주머니 속에 있는 송곳이 뚫고 나오듯 하나님 나라가 우리의 삶 가운데 이루어지면 반드시 입을 열어 외치게 되어있게 마련이다.
하늘을 향해 입을 열면 기도가 되고 세상을 향해 선포할 때는 전도가 된다.
기도와 복음전파는 하나님 나라를 세상 가운데 임하게 하는 강력한 통로이기 때문이다.
(예안교회 설교)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요 11:22)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마 8: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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