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7:11~22> 더 좋은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
11.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으면 (백성이 그 아래에서 율법을 받았으니)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냐
12. 제사 직분이 바꾸어졌은즉 율법도 반드시 바꾸어지리니
13.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14. 우리 주께서는 유다로부터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15.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
16. 그는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었으니
17.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18.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19. (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하게 못할지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20. 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21.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11. If perfection could have been attained through the Levitical priesthood (for on the basis of it the law was given to the people), why was there still need for another priest to come -- one in the order of Melchizedek, not in the order of Aaron?
12. For when there is a change of the priesthood, there must also be a change of the law.
13. He of whom these things are said belonged to a different tribe, and no one from that tribe has ever served at the altar.
14. For it is clear that our Lord descended from Judah, and in regard to that tribe Moses said nothing about priests.
15. And what we have said is even more clear if another priest like Melchizedek appears,
16. one who has become a priest not on the basis of a regulation as to his ancestry but on the basis of the power of an indestructible life.
17. For it is declared: "You are a priest forever, in the order of Melchizedek."
18. The former regulation is set aside because it was weak and useless
19. (for the law made nothing perfect), and a better hope is introduced, by which we draw near to God.
20. And it was not without an oath! Others became priests without any oath,
21. but he became a priest with an oath when God said to him: "The Lord has sworn and will not change his mind: `You are a priest forever.'"
22. Because of this oath, Jesus has become the guarantee of a better covenant.
<말씀 묵상>
11. 만일 레위 계열의 제사장 직분을 통해 완전함을 얻을 수 있었다면 (그런데 백성들은 이것을 근거로 율법을 받았습니다) 아론의 계열을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계열을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었겠습니까?
12. 제사장직이 변하면 율법도 반드시 변하게 됩니다.
13. 이것들은 그분과 관련해 언급됐습니다. 그분은 다른 지파에 속했는데 그 지파에서는 아무도 제단에서 섬긴 적이 없었습니다.
14. 우리 주께서는 유다 지파에서 나오신 것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그 지파에 관해서는 모세가 제사장직과 관련해 아무것도 말한 적이 없습니다.
15. 그리고 이 사실은 멜기세덱과 흡사한 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볼 때 더욱 분명합니다.
16. 그는 육체에 속한 규례, 곧 율법을 따라 제사장이 되신 것이 아니라 썩지 않는 생명의 힘을 따라 되신 것입니다.
17. 그렇기 때문에 “너는 영원히 멜기세덱의 계열을 따르는 제사장이다”라고 증거됐습니다. (시110:4)
18. 전에 있던 계명은 약하고 효력이 없어 폐지됐습니다.
19. (이는 율법이 아무것도 완전하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더 나은 소망이 들어왔고 이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입니다.
20. 예수께서는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신 것이 아닙니다. 레위 계통의 사람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됐습니다.
21. (그러나 그는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분의 맹세로 제사장이 되셨습니다. “주께서 맹세하셨으니 그분은 마음을 바꾸지 않으실 것이다. 너는 영원히 제사장이다.” (시110:4)
22. 이와 같이 예수께서는 더 좋은 언약을 보증해 주시는 분이 되셨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온전함을 얻을 수 있다면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유다 지파인 예수님은 불멸의 생명의 능력으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제사장이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맹세로 세우신 영원한 제사장으로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십니다.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보증(保證)의 사전적 의미
(나무위키 사전에서)
어떤 사물이나 사람을 책임지고, 그게 옳다고 증명하는 행위. 책임진다는 말이 굉장히 무겁기 때문에, 자기 말이 옳다고 강조할 때 표현한다. 이전에는 일상생활에서 꽤 남발하다가 2000년대 이후에는 정말 책임질 일이 늘어나서 일반인이 쓰는 빈도는 줄었지만, 기업이나 정부에서는 보증이 들어간 단어들을 많이 언급한다. 예시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대출보증, 1년 무상 보증(AS) 서비스 등이다.
보험 분야에도 보증에 대한 보험이 있다. 어떤 계약을 할 경우 상대방이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사에서 보증보험을 가입하는 것. 대표적인 회사로 보증보험 전문회사인 서울보증보험이 있다.
민법 제428조(보증채무의 내용) ①보증인은 주채무자가 이행하지 아니하는 채무를 이행할 의무가 있다.
②보증은 장래의 채무에 대하여도 할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레위 계열의 제사장 아래서 율법을 받았으니
레위 계열의 제사장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다면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었겠습니까?
제사장의 직분이 변하면 율법도 반드시 변화되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말한 분은 레위 지파가 아닌 다른 지파에 속한 분입니다.
그 지파에 속한 사람 중에 제단에서 제사장으로 섬긴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우리 주께서는 유다 지파에서 나오신 것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모세는 이 지파와 관해서는 제사장과 관련하여 말한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면 이 사실은 더욱 분명합니다.
그는 육체에 속한 규례, 곧 율법을 따라 제사장이 되신 것이 아니라
썩지 않는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에도 이르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영원한 제사장이다”(시 110:4)라고 했습니다.
전에 있던 계명은 약하고 무익하므로 폐기됐습니다.
율법은 아무것도 완전하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더 좋은 소망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 소망을 힘입어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갑니다.
또 예수께서는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신 것이 아닙니다.
레위 계통의 사람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오직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분의 맹세로 제사장이 되셨습니다.
“주께서 맹세하기고 그 마음을 바꾸지 않으실 것이니 너는 영원히 제사장이라”
(시 110: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하여 예수께서는 더 좋은 언약을 보증하시는 분이 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해결하기 위해 레위 계통의 제사장을 세워주셨다.
그러나 불완전한 인간으로 만들어진 대제사장으로서는 자신의 죄성 때문에 완전한 속죄를 이룰 수 없고 또한 인간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고 죽음이라는 한계가 있어 대제사장이 죽으면 다른 사람이 직무를 대신해서 이어가야만 한다.
그러므로 레위 지파 제사장은 예수님 안에서 우리의 온전함을 이룰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불완전함 때문에 멜기세덱의 반차에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게 되었다.
예수님의 제사장 되심이 좋은 이유는 레위 제사장은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라 세움을 받지만 예수님은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제사장으로 세움을 받으셨기 때문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더 이상 율법의 제사나 행위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으며, 복음의 실체이신 예수님을 버리고 죽은 율법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 영원한 생명의 보증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기에, 우리의 구원은 완전하고 변함이 없다고 말씀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구원 받은 자로서 그 은혜에 감사하며 합당한 삶을 살아가는 삶을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5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마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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