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7:15~29> 균형을 위한 절제의 삶
15. 내 허무한 날을 사는 동안 내가 그 모든 일을 살펴 보았더니 자기의 의로움에도 불구하고 멸망하는 의인이 있고 자기의 악행에도 불구하고 장수하는 악인이 있으니
16.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지혜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스스로 패망하게 하겠느냐
17. 지나치게 악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우매한 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기한 전에 죽으려고 하느냐
18. 너는 이것도 잡으며 저것에서도 네 손을 놓지 아니하는 것이 좋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이 모든 일에서 벗어날 것임이니라
19. ○지혜가 지혜자를 성읍 가운데에 있는 열 명의 권력자들보다 더 능력이 있게 하느니라
20. 선을 행하고 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없기 때문이로다
21. 또한 사람들이 하는 모든 말에 네 마음을 두지 말라 그리하면 네 종이 너를 저주하는 것을 듣지 아니하리라
22. 너도 가끔 사람을 저주하였다는 것을 네 마음도 알고 있느니라
23. ○내가 이 모든 것을 지혜로 시험하며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지혜자가 되리라 하였으나 지혜가 나를 멀리 하였도다
24. 이미 있는 것은 멀고 또 깊고 깊도다 누가 능히 통달하랴
25. 내가 돌이켜 전심으로 지혜와 명철을 살피고 연구하여 악한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이요 어리석은 것이 얼마나 미친 것인 줄을 알고자 하였더니
26. 마음은 올무와 그물 같고 손은 포승 같은 여인은 사망보다 더 쓰다는 사실을 내가 알아내었도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자는 그 여인을 피하려니와 죄인은 그 여인에게 붙잡히리로다
27. 전도자가 이르되 보라 내가 낱낱이 살펴 그 이치를 연구하여 이것을 깨달았노라
28. 내 마음이 계속 찾아 보았으나 아직도 찾지 못한 것이 이것이라 천 사람 가운데서 한 사람을 내가 찾았으나 이 모든 사람들 중에서 여자는 한 사람도 찾지 못하였느니라
29. 내가 깨달은 것은 오직 이것이라 곧 하나님은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들을 낸 것이니라.
15. In this meaningless life of mine I have seen both of these: a righteous man perishing in his righteousness, and a wicked man living long in his wickedness.
16. Do not be overrighteous, neither be overwise -- why destroy yourself?
17. Do not be overwicked, and do not be a fool -- why die before your time?
18. It is good to grasp the one and not let go of the other. The man who fears God will avoid all extremes.
19. Wisdom makes one wise man more powerful than ten rulers in a city.
20. There is not a righteous man on earth who does what is right and never sins.
21. Do not pay attention to every word people say, or you may hear your servant cursing you --
22. for you know in your heart that many times you yourself have cursed others.
23. All this I tested by wisdom and I said, "I am determined to be wise" -- but this was beyond me.
24. Whatever wisdom may be, it is far off and most profound -- who can discover it?
25. So I turned my mind to understand, to investigate and to search out wisdom and the scheme of things and to understand the stupidity of wickedness and the madness of folly.
26. I find more bitter than death the woman who is a snare, whose heart is a trap and whose hands are chains. The man who pleases God will escape her, but the sinner she will ensnare.
27. "Look," says the Teacher, "this is what I have discovered: "Adding one thing to another to discover the scheme of things --
28. while I was still searching but not finding -- I found one upright man among a thousand, but not one upright woman among them all.
29. This only have I found: God made mankind upright, but men have gone in search of many schemes."
<말씀 묵상>
15. 나는 내 허무한 삶 가운데 이 두 가지를 다 보았다. 의인들이 자신의 의로움 가운데 망해 가는 것과 악인들이 자신의 악함 가운데 장수하는 것 말이다.
16. 그러니 지나치게 의롭게 살려고 하지 말며 지나치게 지혜롭게도 살려고 하지 마라. 무엇 때문에 멸망을 자초하겠는가?
17. 또 지나치게 악하게 살지도 말고 그렇다고 어리석게 살지도 마라. 무엇 때문에 때가 되기 전에 죽으려고 하는가?
18. 하나를 붙잡되 다른 하나도 놓지 않는 게 좋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양극단을 피해야 한다.
19. 지혜는 성안에 있는 열 명의 용사들보다 지혜로운 한 사람을 더 강하게 한다.
20. 선한 일만 하고 절대로 죄짓지 않는 의인은 세상에 없다.
21. 사람들이 하는 모든 말에 신경 쓰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네 종이 너를 저주하는 말도 들릴지 모른다.
22. 너 자신도 여러 번 남을 저주했던 것을 네 마음이 알 것이다.
23.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혜로 시험해 보고는 “내가 지혜로워지기로 결심했다”고 했으나 그것은 내 능력 밖이었다.
24. 지혜라는 것이 그토록 멀고 길이를 알 수 없이 심오하니 누가 그것을 알겠는가?
25. 그리하여 내가 마음을 바쳐 지혜와 사물의 이치를 알아내려고 살펴보고 연구해 악한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얼마나 바보스럽고 미련한지 알아보려고 했다.
26. 그러고 나서 내가 깨달은 것은 마음이 덫과 그물 같고 손이 사슬 같은 여자는 죽음보다 더 지독하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사람은 그런 여자에게서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죄인은 사로잡힐 것이다.
27. 전도자가 말한다. “보라. 이것이 내가 깨달은 것이다. 내가 모든 이치를 알아내기 위해서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았지만
28. 도무지 알 수가 없다. 내 영혼이 계속 찾아보았지만 남자 가운데는 1,000명 가운데 한 명 그것을 알아낼 수 있을까 여자 가운데는 한 명도 없었다.
29. 내가 깨우친 것은 오직 이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바르게 만드셨지만 사람들은 온갖 짓을 다했다는 것이다.”
의로워도 망하는 의인이 있고 반대의 경우도 있으니 지나치게 의인이나 지혜자도, 악인이나 우매자도 되지 말라고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이 모든 일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세상에 전혀 죄짓지 않는 의인은 없습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를 낸 것입니다.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삶
일반적으로 헬라 철학이나 유교에서 말하는 중용이란 어떤 사물이나 문제에 대해 사람들의 의견이 양 극단으로 나뉘게 되었을 때, 중간자적 입장을 취하여 양편을 다 수용하거나 그 어느 편에도 속하지 않으려는 입장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중용은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만을 따르면서, 그 길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지혜자인 솔로몬은 허무하고 모순된 세상에서 우리들은 어떤 삶이 지혜로운 삶인가를 예를 들어가며 말씀하고 있다.
먼저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삶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혜로운 자로 산다는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이고,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기에, 하나님만을 온전히 경외하는 삶이 바로 지혜로운 삶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또한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삶이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내 자신의 행위로는 하나님을 만족시킬 수 없고, 내 자신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는 분은 하나님 한 분뿐이기에, 하님님만을 절대적으로 의지하는 삶이 가장 지혜로운 삶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어서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삶이어야 한다.
우리 믿음의 사람들은 육신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성령을 따라 행하는 새로운 존재로 거듭났으니 날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신뢰하는 지혜로 살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삶이란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자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께 은혜를 입은 자라고 해석할 수 있으리라.
분명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자들은 균형 잡힌 믿음으로 지혜롭게 사는 자들임에 틀림없다.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을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롬3: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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