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12:22~30> 봉헌식을 위한 준비, 정결한 몸과 마음
오늘의 찬송(새 21장 다 찬양하여라)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에 관한 기록
22. ○엘리아십과 요야다와 요하난과 얏두아 때에 레위 사람의 족장이 모두 책에 기록되었고 바사 왕 다리오 때에 제사장도 책에 기록되었고
23. 레위 자손의 족장들은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 때까지 역대지략에 기록되었으며
24. 레위 족속의 지도자들은 하사뱌와 세레뱌와 갓미엘의 아들 예수아라 그들은 그들의 형제의 맞은편에 있어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명령대로 순서를 따라 주를 찬양하며 감사하고
25. 맛다냐와 박부갸와 오바댜와 므술람과 달몬과 악굽은 다 문지기로서 순서대로 문안의 곳간을 파수하였나니
26.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 때에 있었느니라
느헤미야가 성벽을 봉헌하다
27. ○예루살렘 성벽을 봉헌하게 되니 각처에서 레위 사람들을 찾아 예루살렘으로 데려다가 감사하며 노래하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타며 즐거이 봉헌식을 행하려 하매
28. 이에 노래하는 자들이 예루살렘 사방 들과 느도바 사람의 마을에서 모여들고
29. 또 벧길갈과 게바와 아스마웻 들에서 모여들었으니 이 노래하는 자들은 자기들을 위하여 예루살렘 사방에 마을들을 이루었음이라
30.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몸을 정결하게 하고 또 백성과 성문과 성벽을 정결하게 하니라.
<말씀 묵상>
22. 엘리아십, 요야다, 요하난, 얏두아 때의 레위 사람들 가운데서 우두머리들과 제사장들의 이름은 페르시아 왕 다리오의 통치기에 기록됐습니다.
23.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 때까지 레위 자손의 우두머리들도 역대기 책에 기록됐습니다.
24. 레위 사람들의 우두머리들은 하사뱌, 세레뱌, 갓미엘의 아들 예수아인데 이들은 하나님의 사람 다윗이 명령한 대로 자기 형제들과 마주보고 두 무리로 나뉘어 서로 마주보고 서서 화답하며 찬양과 감사를 드리는 사람들이었습니다.
25. 맛다냐, 박부갸, 오바댜, 므술람, 달몬, 악굽은 성문 앞을 지키는 문지기들이었습니다.
26. 이들은 예수아의 아들이며 요사닥의 손자인 요야김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이자 학사인 에스라 때에 섬긴 사람들입니다.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을 함
27.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을 거행하기 위해 레위 사람들을 그 모든 거처에서 찾아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심벌즈와 하프와 수금에 맞춰 감사의 찬송을 부르며 즐겁게 찬양하며 봉헌식을 거행하기 위해서였습니다.
28. 이에 노래하는 사람들이 예루살렘 외곽지역, 곧 느도바 사람들의 마을과
29. 벧길갈과 게바와 아스마 들판에서 모여들었습니다. 노래하는 사람들은 예루살렘 외곽에 자기네 마을을 이루고 있었던 것입니다.
30.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은 스 스스로 정결의식을 치른 뒤 백성들과 성문들과 성벽을 정결하게 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엘리아십 때부터 얏두아 때의 레위족장과 제사장 명단이 다리오왕 때 기록되었습니다. 또 레위 자손의 족장들은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 때까지 역대 지략에도 기록되었습니다. 성벽을 봉헌하게 되자 느헤미야는 노래하는 레위 사람들을 모으고,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백성을 정결하게 합니다.
성벽 봉헌식 [12:27-30]
성벽 공사가 마쳐지고 수문 앞 광장 기도회가 마쳐진 이후에도
성벽 봉헌식은 한참이나 지나서 이루어진 것 같은데
오늘의 말씀에서 특이한 점은 이 봉헌식을 잘 거행하기 위해
성전 찬양대 외에도 성 밖에 살고 있는 레위인들 중에서도
찬양과 악기 다루기에 능한 사람들을 불러모은 것인데
이로써 감사하며/노래하며/제금을 치며/비파와 수금을 타며
즐거이 봉헌식을 행할 준비가 완료 되었다.
더불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봉헌식이 되기 위하여
모세의 성막과 솔로몬의 성전 봉헌식에서도 그러했던 것처럼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 그리고 백성들과 성문과 성벽까지도
정결하게 하는 의식이 먼저 선행되었다.[레16:30.대상23:28]
그동안 시련 중에도 길게 이어져왔던 제2 성전건축이나
성벽 공사가 궁극적으로 가리켰던 것은
성전 제사의 회복을 위하는데 있었고
또 성전 제사의 회복에는
성전 건축이나 성벽 공사보다 더 중요한
24반차의 제사장들을 세우는데 있었고
또 성전에서 찬양하는 자들과 성전 문지기들과
곳간 지킴이들을 바로 세워서
하나님의 성전이 본래의 기능을 하게 만든 것을 본다.
오늘 내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함에 있어서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 목적에 이르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따라야 하는지를 배우게 되는데
그것은 나와 우리들의 교회가 바른 예배를 드리는
바른 공동체 - 거룩한 교회를 이루기 위하여
모든 수고를 아끼지 않아야 함을 배운다.
더불어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 받는 사람의 리더십은
하나님을 위하여 준비된 사람들을 찾아내고
그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마침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게 하는데 있음을 배운다.
기도하기
주님 !
화려한 성전을 건축하는 것보다
견고한 성벽을 둘러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제사/예배를 위하여
내가 바른 예배자로 서게 하시고
우리 교회가 바른 예배 공동체로 세워지게 하소서.
엘리아십과 요야다와 요하난과 얏두아 때의 레위 사람들 가운데서
가문별 족장들의 이름과 제사장의 이름은
바사(페르시아) 왕 다리오 때의 왕실 일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위의 자손 가운데 엘리아십의 아들인 요하난 때까지의 각 가문의 우두머리의 이름도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위 자손의 지도자들은 아사뱌와 세레뱌와 갓미엘의 아들 예수아인데,
이들은 하나님의 사람 다윗이 명령한 대로 동료 레위 사람들과 함께
둘로 나뉘어 서로 마주보고 서서 화답하면서
순서를 따라 하나님께 찬양하고 감사를 드렸고,
맛다냐와 박부갸와 오바댜와 므술람과 달몬과 악굽은 성전 문을 지키는 문지기로서,
순서대로 성전문 안의 곳간을 지켰습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아김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 시대에 활동한 사람들입니다.
예루살렘 성벽이 완성되어 봉헌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감사하며 찬양하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타며 즐거이 봉헌식을
거행하기 위해 각처에서 레위 사람들을 찾아내어 예루살렘으로 데려왔습니다.
이에 노래하는 자들이 예루살렘 주변 여러 마을 곧 느도바 사람들의 마을에서 모여들고
또 벧길갈과 게바와 아스마웻 들판에서 모여들었으니,
이 노래하는 자들은 예루살렘 주변에 자기네 마을을 이루고 살았습니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몸을 정결하게 하는 예식을 치른 다음에,
백성과 성문들과 성벽을 깨끗하게 하는 정결 예식을 행하였습니다.
예루살렘 성벽 재건에 이어 백성들의 신앙회복이 이루어진 다음 마침내 성벽봉헌식을 하게 된다.
성벽은 단순한 건축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으로 여겨 하나님께 봉헌함으로 영광을 돌렸음을 의미한다.
어려운 시절 재건한 성전이 온갖 위험에 노출된 채 지내다 보호받을 성벽이 온전히 재건된 것처럼 근근이 명맥만 유지하던 예배가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와 함께 백성이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 회복의 열매를 맺은 것이다.
이제 우리들도 하나님께서 우리 자신과 가정과 교회를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가실지 믿음의 눈으로 보며 감사하고 산제사로 드려지는 예배의 삶으로 승리하는 믿음의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신 33:29)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1~2)